KTBC 2022 SPRING

수원경향하우징페어 X 빌더팀

KTBC 2022 SPRING

Korea Timber Builder Council 2022 Spring Project

 

2021년 광주 대구에 이어 세 번째 수원에서 열려

설계 시공 자재 인스팩터 대학 협회 및 업계전문가들 다 모였다

매일 이어지는 전문 세미나와 국내외 유명 강사들 강의 이어져

 


대한민국에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가 5월26일부터 29일까지 수원메쎄(경향하우징페어)에서 열린다. 목조건축 전문 월간지 ‘월간빌더’ 와 경향하우징페어 전시 주관사 ‘네오션게이트’가 뜻을 모아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를 준비한다. 2021년 광주와 대구에 이어 세 번째로 열리는 KTBC(Korea Timber Builder Council)는 국내 목조건축을 견인하는 핵심으로 자리 잡고 있다. I 월간빌더_편집부


 

전시회1.jpg

전시회2.jpg

 

 

대한민국에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가 있다

2021년 광주 대구에 이어 세 번째 열려

 

2021년 4월 광주 김대중컨벤션 센터에서 국내 최초로 목조건축 전문 건축박람회가 열렸다. 목조건축 전문 월간지인 ‘월간빌더’와 경향하 우징페어 전시 주관사인 ‘네오션게이트’가 함께 준비한 전시회였다.

 

국내 건축박람회가 건축의 전문성을 잃어가는 것을 안타까워했던 ‘네오션게이트’의 김대정 대표는 건축박람회다운 건축박람회를 다시 회 복하고 건축에 비전을 제시하는 건축박람회를 만들고자 하는 의지를 담아 전시장의 일부를 ‘목조주택관’으로 할애했다.

 

월간빌더는 전 지구적인 공동의 이슈인 탄소중립과 목재의 활용, 그 중심에 있는 목조건축이 건축박람회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고 믿고 있다. 실제로 일반 건축에서 목조건축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상당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치 및 정책 그리고 건축사의 관심을 거의 받 지 못하고 있다.

 

월간빌더와 함께 뜻을 모은 건축사 시공사 자재사 그리고 학계와 협회가 2021년 광주광역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의미 있는 건축박람 회를 진행하면서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의 시작을 알렸다. 그리고 이어진 10월 대구광역시에서 규모를 확대하여 두 번째의 ‘목조건축 박 람회’를 개최했다.

 

전시회3.jpg

전시회4.jpg

전시회5.jpg

 

박람회는 컨퍼런스와 세미나가 중심이 되어야 한다.

각 분야의 전문가와 산업발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업체들이 보다 발전된 기술과 미래의 정책을 토로하고 선포하는 자리가 되어야 한 다. 그러나 현실은 물건을 팔러 나온 잡상인들이 전시장을 점령해 가고 있다. 주말에 장보러 나오는 관람객들로 전시장은 메워지고 있다. 이런 분들까지 입장객 숫자에 합산되면서 건축박람회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고 홍보하는 것이 주관사들의 실정이다. 건축박람회라는 이름에 무색하게 건축박람회는 이미 건축의 자리가 없다.

 

월간빌더는 KTBC (Korea Timber Builder Council) 명칭을 확정하고 대형 현수막을 걸었다. 건축박람회를 살려야 한다는 의지의 표현 이기도 했다. 그 중심이 목조건축이 되어야 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두 번의 목조건축 전문박람회는 기대 이상의 성과를 거두었다. 많은 정부 및 학계 그리고 협회 관계자 분들의 방문이 있었고, 이런 박람 회가 기획되고 열리고 있는 것에 대해 감사를 표하기까지 했다. KTBC 월간빌더팀 부스에는 지금까지 어느 건축박람회에서도 볼 수 없 는 일이 일어났다.

 

그동안 건축박람회는 주로 물건을 구매하는 부스에만 관람객이 몰리고 건축 부스는 상대적으로 한산했었다. 그러나 반대현상이 나타났 다. 세미나장과 건축 상담이 이루어지고 있는 목조건축관 부스에 관람객들이 군집했다. 하루에 6,000명이 넘는 분들이 방문을 하면서 건 축박람회의 옛 모습의 위상을 회복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스크린샷 2022-08-26 오전 9.47.46.png

 

전시회6.jpg

 

다시 찾은 광주 경향하우징페어

‘왜 세미나 안하시나요?’

필자는 매년 10번 이사의 전국 건축박람회를 참가하여 목조건축을 알리고 관련 우 수업체와 자재를 소개하는 일을 하고 있다. 3월31일부터 4월3일까지 열린 광주 경 향하우징페어, 2021년 첫 번째 목조건축박람회가 열렸던 같은 장소이다. 이곳에 월간빌더 부스를 만들고 한결같은 모습으로 건축주 분들과 ‘좌담회’를 진행했다.

 

‘왜 이번에는 세미나를 하지 않으세요?’

낯익은 얼굴들의 예비건축주 분들이 인사를 하며 던지는 공통의 멘트다.

 

‘지금까지와는 확연히 다른 세미나여서 많은 도움이 되었는데… ’

라며 아쉬워했다.

 

스크린샷 2022-08-26 오전 9.48.27.png

 

수도권에서 열리는 KTBC 2022 봄

세 번째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

2022년 5월 26일부터 29일까지 수원메쎄에서 개최되는 경향하우징페어에 ‘KTBC 2022 봄’으로 세 번째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가 열린다. 수도권에서는 처음 열리는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로 서울 경기 충청권뿐만 아니라 전국을 대상으로 기획에 들 어간다. 보다 확대된 부스의 면적과 광주와 대구에서 확인된 결과 데이터를 중심으 로 풍성한 내용들을 담을 예정이다.

 

건축주의 집짓기를 돕고 목조건축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월간빌더 회원 사 분들과 함께 준비하게 하는 ‘KTBC 2022 봄’은 이제 목조건축을 준비하는 분들 의 만남의 장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대한민국 목조건축 전문가들이 다 모였다

설계 시공 자재 인스펙터 대학 협회까지

 

전국에서 목조건축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묵묵히 노력하고 있는 분야별 전문가 분들이 월간빌더와 뜻을 모아 한 자리에 모이게 된다.

 

국내에는 목조주택을 전문으로 설계하는 건축사가 많지 않다. 각별히 목조주택 설계에 대해 공부하고 노력하고 있는 건축사를 만날 수 있다. 또한 건축주가 시공하고자 하는 지역의 대표 목조주택 시공사가 참여하여 건축주 맞춤 상담을 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안전과 인스펙터 전문가도 함께하여 상담의 영역을 넓힌다.

 

그리고 목조주택 우수 자재업체들이 함께 한다. 자재의 수준이 주택의 수준을 결정하는데 목조주택 시공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주요 자재업체들이 참여하여 우수 제품을 안내한다. 건축에 필요한 기초 자재부터 내진철물 창호 지붕자재까지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대학과 협회를 통해 건강한 주택에 필요한 각종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스크린샷 2022-08-26 오전 9.50.19.png

 

전시회7.jpg

 

매일 이어지는 분야별 전문가의 강연

국내외 목조건축의 진정한 아고라 Agora

 

이번 세미나는 한 단계 더 업그레이드가 된다.

고대 그리스 도시국가의 광장을 상상할 수 있는 강의와 강연 토론의 장 이 준비된다.

 

세미나장에서는 설계 시공 자재업체의 전문가 강의가 이루어진다.

전시회 기간 4일 동안 열리는 세미나는 목조주택 설계, 목조주택 시공 강 의뿐만 아니라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중목주택과 패시브주택에 대 한 강의도 준비된다. 그리고 세미나장 외에서는 건축주 분들과의 보다 심 도 깊은 편안한 대화를 위한 좌담회가 동시다발적으로 열린다. 좌담회는 월간빌더 부스에서 매일 이어지게 되는데, 월간빌더 김창규 국장과 최근 많은 관심을 모으고 있는 분야의 전문가를 만나는 자리를 만들게 된다.

 

 

관련 산업의 만남의 장으로 활기

산업간 협업 새로운 비즈니스 문화 만들어

 

‘KTBC 2022’의 특징은 산업 각 분야 전문가의 ‘만남의 장’이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월간빌더가 엄선하고 뜻을 모은 후원사를 중심으로 산업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전시장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비즈니스를 만들어 가게 된다. 2021년 광주와 대구에서 검증된 결과에 의해 2022년 수원에서는 더 많은 만남이 기대되고 있다.

 

전시회8.jpg

 

진짜들이 모여 건축주를 돕는다

세미나 및 건축상담 사전예약제로 운영

 

건축주의 고민은 결국 한 가지로 귀결된다.

‘그래서 누구에게 맡기란 말인가?’

이 고민에 대한 해결을 함께 공유하는 장을 만들어 드린다. 충분히 들어보고 충분히 대화해 보고 결정할 수 있는 자리를 제공한다. 건축주의 안정한 집짓기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은 ‘사전예약제’로 운영된다.

 

전시회9.jpg

 

경향하우징페어 홈페이지를 통해 사전예약을 한 분들에게 세미나와 상담 우선권이 부여된다. 세미나는 강사와 강의 주제들이 자세히 소개되어 있어 듣고 싶은 강의와 시간을 선택하여 등록하면 된다. 건축 상담은 건축을 위한 설계 및 시공업체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검토한 후 상담을 원하는 업체와 상담시간을 정해 예약을 하면 된다. 이 방법은 20221년 4월 광주와 10월 대구에서 시행했었고 상담에 참여했던 분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월간빌더 • 빌더맵 아키맵 자재맵

목조건축의 메카로 자리 잡아

 

이제 목조건축을 준비하는 분들의 메카로 자리 잡고 있다. 협력사로 등록하는 업체의 변화를 건축주 분들이 먼저 알아본다. ‘이번에는 00 업체가 추가 되었네요.’ ‘00업체는 아직 안 들어왔어요?’라고 말한다. 월간빌더의 협력사는 이제 소비자에게 ‘건축주에게 좋은 기업’으로 인식되고 있다.

 

 

스크린샷 2022-08-26 오전 9.55.21.png

 

월간빌더의 ‘빌더맵’은

전국 각 지역을 분할하고 업체 등록 기준을 정한 후 해당 지역에서 가장 적합한 목조주택 전문 시 공업체를 선정하여 추적 관리하고 협업을 하고 있 다. 월간빌더의 ‘빌더맵’을 오랫동안 지켜봐온 예비 건축주 분들은 ‘알아보고 조사해 봐도 ’빌더맵‘에 추 천된 업체만한 곳이 없었습니다.’라며 신뢰를 보내 주고 있다.

 

월간빌더의 ‘아키맵’은

목조건축을 이해하고 연구하면서 설계를 하고 있는 건축사 분들을 발굴하고 소개하는 맵(Map)이다. 수 많은 건축사 분들 중에 목조주택과 목조건축에 관 심을 가지고 목재와 목구조의 이해를 바탕으로 설 계를 하는 전국에 몇 안 되는 건축사 분들이 참여 하고 있다.

 

월간빌더의 ‘자재Team’은

목조주택과 목조건축 시공을 위해 필요한 원부자재 목록을 작성하고 각 목록에 해당되는 업체를 선정 한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업체까지 포함하여 자재의 특성에 맞는 엄격한 기준을 정하고 이에 해당되는 업체를 발굴하여 협력사로 선 정하게 된다. 월간빌더의 이러한 노력은 목조건축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에게 신뢰를 주기에 부족함이 없다는 평가를 일찌감치 받아왔다.

 

산업의 파이를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그 중심에 된사람들이 있어야 한다

하나의 산업이 건강하게 성장을 하려고 하면 산업의 파이를 키우는 방향으로 수평적 협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목조건축은 특히 더 그러 한 특성을 가지고 있다. 설계 구조 자재 가공 시공 감리 교육까지 전 산업이 유기적으로 협업을 해야만 한다. 관련 업체가 함께 산업을 키 우며 개별 업체도 성장하려고 해야 한다.

 

그래서 된사람들이 그 중심에 있어야 한다. 된사람들이 함께 협업을 할 수 있는 유무형의 공간이 필요하다. 월간빌더가 추구하는 것이 이 공간을 만들고 이 공간을 더 크게 키워가고자 하는 것이다. 이 공간에서는 서로에 대한 배려와 공감 그리고 소통과 지지가 바탕이 되어 ‘함께’라는 성장문화를 만들게 된다.

 

 

월간빌더는 지지하는 비전

월간빌더가 추구하는 목조건축의 미래

 

덴마크 출신 사회운동가 로니 에버겔이 착안한 사람도서관 (Human Library)이라는 개념이 있다. 사람(휴먼북)과 사람(독자)이 만나(대출) 대화로 갈등과 경계를 넘어 공감, 소통하는 재능기부형 도서관이다. 책을 빌리는 것이 아니라 사람(Human Book)을 빌리는 것이다.

 

건축에 종사하는 설계 구조 가공 자재 시공 인스펙터 건축주 분들을 대출하여 좌담회를 하듯 소개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월간빌더가 추진하고 있는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 KTBC 2022’ 그리고 ‘건축주 좌담회’가 같은 개념의 프로젝트이다. 건축을 준비하는 분들이 만나고 싶은 업체나 전문가를 ‘1대1’ 상담으로 그리고 ‘1대다수’의 세미나로 만날 기회를 제공하는 서비스 프로그램인 것이다.

 

2022년 5월 26일~29일까지 수원역 수원메쎄 경향하우징페어에 오시면

많은 정확한 정보와 진솔한 만남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세미나, 건축 상담, 건축주좌담회 참석은

경향하우징페어 홈페이지에서 사전 예약 등록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월간빌더 김창규 국장(010-8986-6195)에게 문의하면 된다.

 

전시회10.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