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개요
건축 위치 세종시 금남면 영곡리 457
지역/지구 농림지역
건축 구조 경량목구조
대지 면적 550㎡
건축 면적 95.55㎡
연 면 적 92.70㎡
층 수 지상1층
건 폐 율 17.33%(법:20%)
용 적 율 6.85%(법:80%)
시 공 ㈜가움하우징
패널제작 및 시공 케이스프레임웍스
설계노트
이번 현장은 갑작스러운 화재 발생으로 인하여 고령의 노부부가 삶의 보금자리를 잃게 된 안타까운 현장입니다.
관할 소방서와 지자체의 합동 검식 결과 원인 미상으로 밝혀지지도 않았으며 한순간에 보금자리를 잃게 된 노부부는 다급히 사무실을 방문하여 화재로 전소된 건축물을 재축 상담을 진행하였습니다.
신속한 행정처리를 위하여 자연 재해로 인한 재축으로 건축물 인허가를 진행하였습니다.
기존 건축물의 연면적을 초과하면 안 된다는 조항이 있어 연면적의 조건을 충족시켜가며 노부부의 몇 가지 요구조건에 대해서도 듣게 되었습니다.
기존의 철골조에서 일정한 시간동안 내화성이 발휘되지 않아 초기 진압을 하지 못한 점과 갑작스러운 보금자리의 소실로 인하여 빠른 공기를 원하셨으며 품질 좋은 주택(단열, 내화, 통풍, 유지관리)을 시공하고자 하셨습니다.
따라서 저희 ㈜가움하우징과 협업관계를 맺고 있는 케이스프레임웍스의 미래 친환경 공법인 OSC 공법을 추천하게 되었습니다.
대체적으로 국내에서는 현장의 빌더들이 골조를 제작하여 완성하지만 빌더 개개인의 능력차와 균일한 품질이 보장받지 못하는 점, 인건비와 자재의 적산 오류에 따른 비용 증가, 현장에서 천재지변으로 인한 긴 골조기간 등이 단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본사도 탈공업화 공법을 중부권에서 최초로 접목하여 세종시 영곡리에 시공하기에 이르렀습니다.
또한 케이스프레임웍스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기초 레벨의 평탄을 위한 레벨씰은 현장에서의 골조 조립 간 수직, 수평의 올바른 가이드가 될 것이라 판단됩니다.
패널라이징 제작노트
케이스 프레임웍스에서는
시공사로부터 도면을 받으면 바로 견적 산출이 가능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 일이 밀려있지 않으면 보통 반나절이면 견적이 나온다. 건축허가도면이면 구조검토서가 있기 때문에 별도 구조검토는 필요 없고, 건축허가 전 도면이면 구조검토서가 필요한데 이것은 별도 건이라 선택사항(옵션)이다.
케이스 프레임웍스의 두 번째 골조 납품은
세종시 영곡리의 두 노부부를 위한 작은 주택이다. 작은 화재로 인해 부분 전소된 주택을 철거하고 빠르게 집을 지어야 할 상황이었다. 빠르게 설계와 인허가가 진행되었고 00하우징에서 골조의뢰가 들어왔다. 도면과 구조검토서(그림1)가 접수되었다.
현재 케이스 프레임웍스는 몇 가지 골조제조 옵션이 있다.
지붕골조와 합판의 투습방수방식이다. 지붕골조는 무 벤트시공을 위한 지붕패널과 벤트시공을 위한 이중지붕패널이다. 합판의 투습방수방식은 투습방수물질이 도포된 합판(Zip 보드 또는 LP보드)과 일반 합판에 투습방수지 옵션이다. 의뢰 주택은 이중지붕골조와 투습방수기능으로 타이벡 버전 옵션을 선택했다. 주문에 대한 협의가 끝나고 반나절 만에 견적이 산출되어 견적서가 전달되었다.
케이스 프레임웍스는 소규모건물의 구조검토와 검토서의 발급이 가능한 건축사자격을 보유하고 있다. 최초 견적의뢰 시 구조검토서와 인허가 도면이 제출되면 바로 견적이 가능하고 아직 인허가 전이고 구조검토서가 필요한 옵션일 경우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고 구조검토서를 받을 수 있다. 의뢰 주택은 99㎡ 미만의 주택으로 소형주택 보정계수가 적용되어 견적이 조정되었다.
계약서가 작성되고 착수금이 입금되면 패널제작에 들어가 연면적 198㎡ 이하 기준 3-4일이면 골조가 완성된다. 현장의 토목과 기초공사일정을 고려해 조립 일정이 결정되면 세계 최초로 개발된 친환경 고강도 수평레벨링 토대 레벨씰의 시공이 조립 하루 전에 시행되고 다음날 골조의 조립이 착수된다. 영곡리 주택의 경우 장마때문에 레벨씰 시공 후 1주일 이상 지체되었다.
장마가 지나간 후 폭염이 왔고 2일을 예상했던 조립기간은 하루가 더 걸렸다.
이런 날씨에 현장에서 골조를 시공한다면 작업효율을 더더욱 떨어졌을 것이다. 조립이 완료되고 발주처와 함께 골조의 납품과 설치 검수를 하며 체크리스트(그림4)의 항목들을 하나하나 체크한다. 인수자와 인계자가 각각 싸인을 하면 모든 과정이 종료된다.
패널라이징 시공기록
현장에 도착한 벽체 패널이 시공되는 데에는 1시간 30분이 소요되었다.
패널라이징 시공 소감
패널라이징 시공을 처음 해 보신 것으로 압니다. 시공해 보신 소감에 대해 나눠주세요.
먼저, 레벨씰의 사용입니다.
지금까지 시공했던 방법에 비하면 바닥수평을 더 정확하게 잡을 수 있는 획기적인 방법입니다.
뿐만 아니라 시공 시간 또한 대폭 줄었습니다.
두 번째, 관리상의 편리함입니다.
기존의 골조 작업 모습은 도면에 다 표기되어 있는데도 불구하고 현장으로부터 많은 전화가 빗발쳤습니다.
그런데 패널라이징 공법으로 시공할 때에는 골조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되어 관리상 편리점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세 번째, 현장이 깨끗합니다.
벽체가 마무리되어 갈 즈음이면 현장은 그야말로 엉망이됩니다. 그런데 패널라이징 공법으로 시공하니 현장이 너무 깔끔합니다.
팀장급 관리자가 빗자루를 들고 다니면서 쓸고 다녔는데, 이런 수고로움도 없어 팀장급 인건비 부분과 폐자재 처리 비용도 줄어들었습니다.
네 번째, 공기의 단축입니다.
기초 수평부터 벽체 시공, 지붕 마감까지 총 2일의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그 동안 잡업 시간에 비하면 절반 그 이상으로 공기가 단축되는 결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