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라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중정형 주택
세종시 리사네집
건축개요
건축 위치 세종특별자치시 다정동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규모 지상 2층
건축 구조 중목구조
대지 면적 356.40㎡
건축 면적 125.61㎡
건 폐 율 34.57%
용 적 율 47.00%
연 면 적 170.79㎡
1층_104.28㎡
2층_66.51㎡
시 공 ㈜아름단단(대표 최동우)
1800-4787
www.armdandan.co.kr
리사네집은
프리이버시를 지킬 수 있는 중정형 주택으로 대지의 위치가 평지에 위치하여 있고 도로와의 높이 차이가 없어 다른 건물이나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시선을 우려하는 건축주의 요구에 따라 중정을 중심으로 둔 ‘ㅁ’자형 구조로 계획하였다.
건축주는 맞벌이 부부로 두 자녀들을 위한 안전과 행복이 최우선의 관심사이기 때문에 평지에 지어진 집의 단점을 보호 하고자 주택의 경계보다 1m정도 들여 담장을 조금 더 높게 쌓고 중정을 중심으로 사생활 보호와 어린자녀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있는 주택에 중점을 두고 설계하였다.
큰 창과 개방감
주택경계로 담장을 쌓게 되면 높이의 제한이 있지만 경계 안쪽으로 1m정도 들여 담장을 쌓게 되면 제한된 높이보다 높게 시공할 수 있다.
담장을 높게 시공하여 외부로 부터의 시선을 차단하지만 자칫 답답함을 느낄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ㅁ’자형의 구조로 공간을 배치하여 공간을 하나로 엮어주며 집안 곳곳에서 정원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하였다.
덕분에 어린 자녀들이 안전하게 놀고 있는지 안전성을 확보하며 큰 창을 내어 집안 어느 공간에서도 중정이 보이도록 설계하였다.
실내외의 경계를 허물어 실내에 있어도 실외에 있는 느낌을 주며 정원은 바깥에서 관조하는 대상이 아닌 어우러지는 공간으로 아이들이 안전하게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공간이 되었다.
공간활용 1.
지붕이 없는 공간은 건축면적에 포함이 되지 않는다.
집안에 두기 싫은 쓰레기나 재활용 또는 자전거 등을 보관할 수도 있고 무인택배 보관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외부의 포인트 공간이 되었다.
공간활용 2.
중정과 연결된 욕실은 히노끼로 시공하였으며 폴딩도어를 통해 활짝 열어 아이들의 물놀이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추운 날씨에는 멀리가지 않아도 내 집에서 온천을 즐길 수 있는 힐링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다.
공간활용 3.
대면형 아일랜드 싱크대를 설치하여 가족이나 친구들과 요리하거나 대화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추가 수납공간을 마련할 수 있고 중정을 한눈에 볼 수 있어 두 자녀가 안전하게 놀고 있는지 수시로 확인할 수 있다.
중목구조
중목구조의 장점을 최대화 하여 묵직한 보와 기둥 등 구조체를 그대로 노출하여 화이트컬러와 우드 톤으로 깔끔하고 아늑하게 디자인하여 모던한 분위기를 연출하였고
화이트컬러와 우드 톤의 인테리어 시 자칫 단조로운 분위기를 만들지 않도록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 적절하게 조명을 강조하여 전반적인 분위기와 조화를 이루었다.
놀이공간과 수납공간의 통합
맞벌이인 두 부부는 어린 자녀들을 위해 공간을 구역별로 나누어 놀이 또는 독서 활동을 위한 구역을 분리하여 공간을 구성하였고 각 수납공간은 가구의 일부를 놀이공간과 수납공간으로 통합하여 설계를 하였다.
과도한 패턴이나 격렬한 컬러는 아이들의 편안함을 해칠 수 있어 인테리어와 연결된 자연소재인 목재를 활용하여 놀이도구나 책을 수납할 수 있는 수납공간으로 활용하여 부드러운 분위기를 조성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