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목조주택 AWARD

경기도 광주시 퇴촌면 K님 단독주택

개방감이 매력적인 붉은 벽돌집

 

설 계 :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 뉴타임하우징

12. 목조주택 어워드 1.png

건축개요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규모 지상 1층

건축 구조 경량목구조+중목구조

대지 면적 993.00㎡

건축 면적 273.63㎡

건 폐 율 27.67%

용 적 율 25.04%

연 면 적 247.65㎡

1층_247.65㎡

발코니_26.25㎡

다락 1_39.95㎡

다락 2_7.03㎡

주 차 2대

사진 촬영 : 유근종 사진작가

설 계 : (주)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 뉴타임하우징

010-4582-0871

 

건축주는 노후 대비를 위한 주택으로, 유지관리가 편한 집, 실용적이면서 디자인적으로 좋은 집을 원했다. 건강을 위해 목조를 원하셨고 거실은 개방감을 위해 중목구조가 혼합되는 구조가 선정되었다. 손님이 많아 넓은 다용도실이 필요하였기에 가사동선의 편리성을 배려한 설계를 하였다. 다용도실은 주방과 식사실에서도 접근할 수 있고, 안방에서도 접근할 수 있는 순환형 동선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지면적 993㎡로 넓은 편이지만, 남서쪽은 낮고 북동쪽이 높은 지형이어서 자칫 겨울철 채광이 안 좋을 수 있다. 이를 고려하여 채광이 잘 들고 환기가 잘 될 수 있는 곳인 대지의 남서쪽 끝부분으로 건물을 앉혔고, 큰 진입 마당과 넓은 주차공간을 갖게 되었다.

실 사용면적 273.9㎡으로 단층 주택으로는 큰 규모이기에, 효율적 동선을 위해 기능을 고려하여 세 덩어리로 공간을 나누었다. 가족 공용공간을 중심으로 하여 왼편에는 성인이 된 자녀 공간, 오른편에는 부부 생활공간을 배치하였다.

형태도 3개의 기능적 특성을 고려하여 계획하였다. 부지 서측에는 텃밭이 넓게 있는데, 주택에서 텃밭으로 갈 수 있도록 부출입구를 두었으며, 부출입구 주변에 외부 싱크대를 두어 가든파티나 바비큐 등의 야외 활동을 편리하게 할 수 있다.


 

새로운 삶의 포근한 동반자

베짱이의 숨숨집

 

설 계 : 건축사사무소 예감

12. 목조주택 어워드 2.png

건축개요

대지 위치 전라남도 담양군 봉산면 기곡리

지역/지구 계획관리지역/가축사육제한구역

건축 용도 단독주택(신축)

건축 규모 지상 1층

건축 구조 경량목구조,경량철골조

대지 면적 696㎡

건축 면적 227.78㎡

건 폐 율 27.67%

용 적 율 25.04%

연 면 적 198.90㎡

외부 마감 : 파벽돌마감,징크마감

설 계 : 건축사사무소 예감

 

전라남도 담양군 봉산면 한 마을에 위치한 베짱이의 숨숨집은 단층 경량목구조 주택으로 건축주 자매가 살고 있는 보금자리이다.

‘베짱이의 숨숨집’은 건축주 언니가 은퇴 후 한적한 주택에서 베짱이처럼 지내고 싶다라는 의미와 고양이가 숨어서 노는 집 모양을 칭하는 숨숨집을 더해 그 이름이 탄생하게 되었다. 자매 각자의 프라이버시를 위해 본동과 부동을 두고 사이에 연결공간을 만들어 휴식과 취미생활 등을 즐길 뿐만 아니라 폴딩도어를 활용하여 자연을 끌어들일 수 있는 공간을 계획하였다.

주차장의 지붕과 연결 공간은 한옥 서까래를 노출한 디자인으로, 내부 문은 한식도어를 활용하여 통일감과 전통미를 강조한 디자인을 계획하였다.


 

고결스테이

문경

 

설 계 : 고결건축사사무소

시 공 : 가원하우징

12. 목조주택 어워드 3.png

건축개요

대지 위치 경상북도 문경시 가은읍

건축 용도 숙박시설

건축 형태 리노베이션

건축 규모 지상 1층

건축 구조 목조구조

대지 면적 333.00㎡

건축 면적 122.40㎡

설 계 : 고결 건축사사무소

시 공 : 가원하우징

사 진 가 : 김기회 RGB collector

 

고결 문경은 지역의 문화를 온전히 담은 스테이로써 젊은 건축사 3분과 협업한 작품이다. 원래는 대장간이었던 곳을 리노베이션을 통해 숙박시설로 재탄생시켰다.

기존 목조구조의 따듯한 공간감을 살리고자 대들보와 기둥은 그대로 살려서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새로운 공간을 만들었다. 오래된 목조건물의 프레임을 살려서 시공해야 했기에 골조공사 시 구조적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두었다.

인테리어 공사는 기존 목구조 프레임을 노출시켜 따뜻한 느낌을 주고자 하는 설계였는데 1950년대 시공된 건물임에도 관리가 잘된 목재들은 인테리어 용도로 사용하기에 손색이 없었기에 만족스러운 결과물이 나올 수 있었다. 시공과정에서 목구조의 구조적 안정성과 인테리어적인 요소를 동시에 만족해야 했기에 시공사로써 고민도 많았다.

가원하우징 대표 김태희

주소 : 대구 광역시 동구 이노밸리로 54길 15

TEL : 053-964-5355 / 010-5518-8782

 


동네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하늘이 잘 보이는 ‘하늘 집’

 

설 계 : 소하건축사사무소

시 공 : 휴먼홈

12. 목조주택 어워드 4.png

건축개요

대지 위치 계룡시 엄사면 유동리

지역/지구 제1종일반주거지역/가축사육제한구역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규모 지상 2층

건축 구조 철근콘크리트, 경골목구조

대지 면적 1206.80m²

건축 면적 172.51m²

높 이 8.71m

건 폐 율 14.29% (법정 60%)

용 적 율 14.67% (법정 150%)

설 계 소하건축사사무소

시 공 휴먼홈

 

하늘집은 계룡시 유동리에 위치한 단독주택으로 아파트에 거주하시는 부모님이 주택의 마당에서 이런 저런 채소들을 키우면서 수확과 먹는 재미를 느끼시길 바라는 자식된 마음과, 갓 태어난 아이가 어린 시절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고향을 만들어 주려는 부모의 마음을 담은 집이다.

하늘집만의 특징은 가운데 현관을 중심으로 서쪽으로는 부모님 방과 할머니 방이 위치하여 프라이버시를 확보하고, 현관 동쪽으로는 주거 주공간인 거실과 주방 및 식당을 계획하였다. 주말에는 아들 내외가 어린아이와 함께 생활할 수 있는 독립공간을 계획하여 평소에는 할아버지 할머니와 가족이 모두 소통하고 외부 손님이 있을 때는 사적인 영역을 보호할 수 있는 공간으로 계획하였다.

집 내부 존의 계획요소로 천장 실링의 높이를 이용하였는데 각 존마다 천장 높이를 다르게 하여 각각의 존이 구분되도록 하였다. 서쪽의 프라이버시 존은 부모님과 몸이 불편하신 할머니들을 위하여 단층으로 계획하고 화장실의 사용성과 편의성을 높였고, 천정의 층고를 평탄하게 하여 공간적으로 안정감을 느끼도록 하였다.

오픈 존인 거실은 큰 공간감을 느낄 수 있게 2층과 열려있고, 집의 중심이 되어 각 실을 연결해 주는 활동적인 공간 역할을 한다. 주방과 식당 부분은 오픈 존임에도 불구하고 천장 실링을 낮춰 거실과는 다른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그리고 요리, 재봉, 독서, 공작 등을 좋아하시는 어머니께 주방식당과 연계된 서재 공간을 마련하여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계획하였다.

일자 계단을 타고 올라가면 가족실이 있는데 이는 어린 아기를 데리고 와서 낮이나 새벽에 1층을 사용하지 않고도 아이를 돌보기 좋게 디자인 하였다. 그리고 방과 가족실 등 햇빛이 풍부하게 들어오는 곳과 풍경이 좋은 곳에 윈도 시트를 계획하여, 추후 자라나는 아이에게 재미를 주고, 그곳에서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공간이 되도록 하였다.

외부로는 집 내부와 가깝게 외부 활동을 할 수 있도록 넓은 데크 공간을 계획하였고 비가 올 때도 활동할 수 있도록 일부 비를 맞지 않은 포치 공간과 후정의 툇마루 공간을 마련하여 효율적이고 다양한 분위기의 공간을 마련하였다.


주택살이 로망을 모두 담은

광주광역시 참 좋은 집

 

설 계 : 우성 건축사 사무소

시 공 : 플랜트리

12. 목조주택 어워드 5.png

12. 목조주택 어워드 6.png

건축개요

대지 위치 광주광역시 남구 양과동

건축 규모 지상 1층

건축 구조 목구조, 경량 철골구조

대지 면적 858㎡

건축 면적 207.66㎡

연 면 적 196.72㎡

주 차 장_29.89㎡

본 채_94.21㎡

썬 룸_34.01㎡

구 들 방_12.42㎡

창 고_26.19㎡

건 폐 율 24.2%

용 적 율 22.92%

주 차 1대

설 계 우성 건축사사무소

시 공 플랜트리

사 진 플랜트리

062) 943-3358

 

평생 열심히 살아오신 부부가 은퇴하면서 준비한 주택으로 아이들을 모두 출가하고 두 부부가 살게 될 집이다. 주말에는 가족들이 놀러와 놀다가 돌아가는 요즘 부모님댁 이라 할 수 있다.

주 주거 공간은 하자 없고 따듯하고 에너지 사용이 적은 패시브하우스로 시공하고, 자녀분들이나 지인 분들이 방문했을 때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썬룸, 넓은 옥외데크, 구들방, 벽난로 까지 설치된 주택이다.

단열재가 두껍고 환기장치와 기밀 시공까지 시공되는 패시브적인 부분은 꼭 필요한 부분만 시공하고, 그 외 부분은 일반 시공 금액으로 시공하여 패시브 부분에 붙여서 시공한 적정 비용이 투입된 주택이라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