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2탄

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2탄

인스펙터 김준걸, 인터나치 CMI

 

더 김 인스펙션 김준걸 대표는 미국 교육부가 인정한 인스펙션 교육 단계 전체를 패스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은 유일한 한국멤버이자 북미권(캐나다, 미국)외에서 CPI 단계를 넘은 최초의 CMI® 이다. InterNACHI® School 한국 공식 파트너(InterNACHI® Training Partner)로 검사 업무와 함께 주택교육 전문기관인 PITI KOREA를 운영하고 있다. 주택검사(인스펙터) ‘김검사’로 알려져 있다.

 

“김검사의 지붕검사”시리즈에 포함된 내용은 국제 공인 인스펙터 협회의 구성원들의 2년 간의 연구와 발표 등에 대한 자료를 인용했으며 이 시리즈의 목적은 주택의 경사진 지붕의 적절한 조건과 부적절한 조건을 인식하는 방법을 도움이 필요한 시공사(자)와 건물주 또는설계자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시리즈의 주요 내용은 지붕 골조, 재료 및 마감재, 바람이나 우박을 포함한 지붕 구성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다룹니다. 또한 “김검사의 데크 검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단독주택과 일부 상업용 부동산에 해당하는 사항 등을 주거용 주택 검사 실무 표준(SOP) 및 상업용 부동산 검사 실무 표준(ComSOP)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제한사항 : 특정 지역의 건축법, 목재 수종, 목재 등급, 합성목재&특수목재, 곰팡이, 터마이터(흰개미)와 곤충류에 대하여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 인스펙터가 되고 싶은데... 한국에도 공식 교육기관이 있나요? -

아시아에서 유일하게 CMI로 활동하고 있는

더 김 인스펙션의 김준걸 대표(김검사)는

학생이나 인스펙터를 지도하는 세계에서 몇 안 되는 INSTRUCTOR로

세계 최대 인스펙터 단체인 InterNACHI의 정식 인가를 받아

인스펙터 양성 프로그램인 PITI (Professional Inspection Training & Instruction) 과정의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The Kim Insperction is an interNACHI®Training Partner.

InterNACHI®School(internachi.edu)is the only accredited home inspector college

that proviedes free memberships to our students.

교육 과정은 세계 최대 인스펙터 조직인 InterNACHI의

교육자료 취급 및 자격 발급에 관한 권한을 가지고 실시하고 있으며,

프로그램 참가자는 기존 1~6개월 연회비 자원을 비롯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받게 됩니다.

 

https://www.nachi.org/korea-home-inspector-schools.htm?ts=1594244966

 

▲ 한국에서 국제 공인 인스펙터가 되려면, InterNACHI School KOREA

InterNACHI School Korea에서는 PITI 프로그램 외에도

∙ 목조 건축 (AWCT, Adanced Wooden Construction Training)

∙ 직영 건축 (OBT, Owner Builder Training)

∙ 데크 건축 (DECK, Deck Construction)

∙ 빌딩 사이언스 (HAAS, House As A System)

교육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현재 교육 프로극램을 통해 배출된 교육생들은 InterNACHI에 등재되어 한국, 캐나다, 미국 등지에서

전문 시공사와 국제 공인 인스펙터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https://www.nachi.org/accredited-home-inspection-school.htm

▲ InterNACHI School이란?

- InterNACHI® School은 미국 교육부 (USDE)의 국가 인증 기관인 ACCET에서 승인(인가)한 고등 교육 기관 (대학)으로 온라인 교육, 시험, 인증 및 평생 교육을 제공합니다.

- 또한 InterNACHI® School은 캐나다 전역의 500개가 넘는 정규 전문 대학을 대표하는 캐나다 직업 전문 대학 협회(NACC)의 회원사입니다.

- InterNACHI® School의 Home Inspector 인증 프로그램은 국가 공인 인증 프로그램입니다.

- 인터나치 스쿨(http://internachi.edu.)에 부여된 도메인(.edu)은 고등교육 기관(단과 대학, 종합 대학)을 대상으로 부여되는 도메인으로 미국 교육부의 인증을 받았음을 의미합니다.

8. 지붕검사 3.png

인스펙터 김검사, CMI


 

우박 피해, 파트 5

재료 특성

우박 피해 여부를 검사할 때는 여러 가지 특성을 가진 다양한 재료를 관찰하게 되는데, 이러한 재료들이 가지는 특성은 우박 피해의 정도에 영향을 주며 그 특성과 저항력은 다음과 같다.

김검사의 지붕검사 3.png

 

▶ 단단한 표면의 강력한 저항력

- 단단한 표면은 부드러운 표면보다 우박 충격에 잘 저항

- 이는 견고한 재료가 우박으로 인한 손상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한다는 것을 의미

- 건물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단단한 표면의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필요

▶ 유연한 소재의 충격 흡수능력

- 유연한 소재는 부서지기 쉬운 소재보다 충격 에너지를 흡수하고 손상에 잘 저항

- 이는 우박이나 기타 외부 충격으로부터 건물을 보호하는 데 효과적

- 충격을 흡수하는 유연한 소재는 건물을 장기적으로 보호할 수 있는 핵심 역할

▶ 지지력 강화: 잘 지지가 된 표면의 안전성

- 잘 지지가 된 표면은 지지가 되지 않은 표면보다 손상에 잘 저항

- 특정부분에 지지력은 우박이나 다른 자연재해에 대한 안전성 향상

- 건축물 설계 단계에서부터 지지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

▶ 두꺼운 소재의 내구성 강화

- 두꺼운 소재는 얇은 소재보다 손상에 잘 저항

- 외부 요인에 대한 내구성 강화는 건물 수명 연장에 도움

- 두꺼운 소재는 보다 안전하고 지속 가능한 건축물을 만드는 데 기여

▶ 수평면의 손상 가능성 증가

- 수평면은 충격 각이 90°에 가까워지기 때문에 수직면보다 손상될 가능성 높음

- 건물의 특정 부분이나 지형에서 특히 주의해야 할 부분으로 보호 대책 필요


의도적인 손상의 구별

우박이 내린 이후에 발생한 것으로 보이는 모든 손상이 실제로는 우박에 의해 발생한 것이 아닐 수도 있다. 반드시 손상의 원인을 찾아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박 피해가 아닌 다른 원인으로 인해 발생한 피해는 구별할 수 있어야 한다.

​​


의도적인 손상의 특징

드물기는 하지만 보험 회사에 보상을 받기위해 우박 피해를 가장한 다양한 시도들이 연출되는 것으로 보험업계에는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시도를 발견하는 한 가지 방법은 지붕의 전체적인 손상 패턴을 살펴보는 것이다. 실제 우박 충격은 무작위적이지만, 의도적인 손상은 인식할 수 있는 특정 패턴을 연출한다.

여기서 특정 패턴이란, 손상된 패턴이 지붕 가장자리보다 지붕 중앙에 편중되어 있는 현상이 대표적인데 이는 의도적으로 손상을 만드는 대부분에 사람들은 지붕에서 떨어질까 봐 가장자리보다는 안전하다고 느끼는 지붕 중앙에 손상을 많이 입히기 때문이다.

김검사의 지붕검사 4.png

 

▲ 의도적 손상 패턴 1 : 지붕 가장자리를 피한 패턴

김검사의 지붕검사 5.png

 

▲ 의도적 손상 패턴 2 : 선이나 곡선 패턴

 

또한 의도적인 손상은 특정한 모양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모양은 대부분 곡선과 같은 형태일 수 있는데, 이런 모양이 나타나는 이유는 지붕에 여러 부분에서 본인이 위치한 반경으로 편리한 공격을 했기 때문에 분리된 그룹으로 곡선 형태를 보인다.

김검사의 지붕검사 6.png

 

▲ 의도적 손상 패턴 3 : 우박피해를 가장한 그룹형 패턴

김검사의 지붕검사 7.png

 

▲ 의도적 손상 패턴 4 : 슁글 중앙만 공격한 패턴

실제 우박 피해는 특정한 지붕 구역이 아닌 지붕 가장자리를 포함하여 균등하고 무작위로 나타나야 함에도 아스팔트 슁글 중앙에만 손상을 입히는 사례도 볼 수 있다.

 

혹시라도 고의적 훼손 여부를 확인함에 있어서는 특정한 패턴이 있는지, 분포는 광범위한지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만약 의심스러운 패턴을 발견하였다면 추가적인 증거 수집을 위해 개별적인 훼손 흔적을 보다 면밀히 살펴보아야 한다. 물론 이러한 조사는 솔루션을 제공하는 인스펙터보다 보험사에 속해 있는 인스펙터에 영역에 더 가깝다고 하겠다.

김검사의 지붕검사 8.png

 

▲ 의도적 손상(상)과 우박 손상(하)

 


 

우박 손상과 다른 형태의 손상 비교

아스팔트 슁글에 충격을 가하면 그래뉼이 움푹 들어가게 되는데, 이 움푹 들어간 부분을 자세히 비교해 보면 자연적인 우박손상과 고의적인 손상과의 차이점을 비교해 볼 수 있다.

우박으로 인한 충격 손상 시에는 아스팔트 슁글이 움푹 들어가는 것은 맞지만 그래뉼까지 부서지지는 않는다. 그러나 고의적 손상은 그래뉼을 으깨놓은 상태를 보여준다. 이러한 차이점이 우박 손상과 다른 유형의 손상을 구별하는 또 다른 중요 포인트이다.


철재류에 의한 충격

우박 충격은 그래뉼을 으깨뜨리지 않지만, 철재류(예: 망치)에 의한 충격은 그래뉼을 으깬 상태를 보여준다.

그래뉼은 세라믹 코팅을 한 옅은 색의 돌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철재와 같은 망치에 의한 고의적인 충격을 가하게 되면, 그래뉼의 색이 어떻든 으깨진 그래뉼은 대개 옅은 색을 가진 가루 형태를 띠게 된다.

김검사의 지붕검사 9.png

 

김검사의 지붕검사 10.png

 

▲ 망치로 가격한 경우 : 코팅된 그래뉼이 아니고 으깨져 원래의 돌 색상이 관찰됨

정상 피해 상태

김검사의 지붕검사 11.png

 

김검사의 지붕검사 12.png

▲ 정상적인 우박피해 : 우박 방향에 따른 패턴

 


다양한 손상의 원인 이해

손상의 원인을 정확하게 식별하는 것은 언제나 쉽지 않다. 특히 우박으로 인한 손상은 충격 에너지, 우박의 특성 등 수많은 조건에 따라 다양한 모습을 보이므로 자연적인 발생 사항과 고의적인 발생 사항까지 여러 사례를 접해두는 것이 지붕 검사 시에 도움이 된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

#빌더_게시글_꼬리말_배너.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