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3탄

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3탄

인스펙터 김준걸, 인터나치 CMI

 

더 김 인스펙션 김준걸 대표는 미국 교육부가 인정한 인스펙션 교육 단계 전체를 패스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은 유일한 한국멤버이자 북미권(캐나다, 미국)외에서 CPI 단계를 넘은 최초의 CMI® 이다. InterNACHI® School 한국 공식 파트너(InterNACHI® Training Partner)로 검사 업무와 함께 주택교육 전문기관인 PITI KOREA를 운영하고 있다. 주택검사(인스펙터) ‘김검사’로 알려져 있다.

 

 

“김검사의 지붕검사”시리즈에 포함된 내용은 국제 공인 인스펙터 협회의 구성원들의 2년 간의 연구와 발표 등에 대한 자료를 인용했으며 이 시리즈의 목적은 주택의 경사진 지붕의 적절한 조건과 부적절한 조건을 인식하는 방법을 도움이 필요한 시공사(자)와 건물주 또는설계자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시리즈의 주요 내용은 지붕 골조, 재료 및 마감재, 바람이나 우박을 포함한 지붕 구성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다룹니다. 또한 “김검사의 데크 검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단독주택과 일부 상업용 부동산에 해당하는 사항 등을 주거용 주택 검사 실무 표준(SOP) 및 상업용 부동산 검사 실무 표준(ComSOP)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제한사항 : 특정 지역의 건축법, 목재 수종, 목재 등급, 합성목재&특수목재, 곰팡이, 터마이터(흰개미)와 곤충류에 대하여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외모만 멋진 집과

기능 있는 집 사이에서 선택을 해야 할 때

많은 사람들은 주로 지붕 마감재의 종류를 주요한 요소로 생각하지만 실제로는 플래슁이 가장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플래슁 : 지붕 시스템의 일부로서 물 손상을 예방하고 연결부와 꺽임부를 보호하기 위해 사용되는 얇은 불침투성 재료

하지만 플래슁은 디자인적으로는 못생겼다고 여겨져 설계상 생략되거나 제대로 설치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때문에 현직 법원 감정인 상담에서도 플래슁이 무엇인지 질문을 받는 경우가 발생할 정도로 소외도가 높다.

못생겼지만 기능을 가진 플래슁은

지붕 시스템에 꼭 필요한 요소

지붕은 복잡한 디자인을 가지고 있을수록 더욱 다양한 플래슁 적용이 필요하다.

이러한 선택은 설계자와 시공업체의 전문적인 조언과 리드가 필요한 부분으로 만약 이러한 도움을 받지 못하는 경우, 거주자들이 골칫덩이 문제를 해결해야 할 수도 있다.

따라서 지붕을 선택할 때 우선순위는 플래슁의 기능과 중요성을 인지한 설계자와 시공업체의 도움을 받아 제 기능을 수행하는 지붕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8. 지붕검사 3.png

인스펙터 김검사, CMI


우박 피해, 파트 6

의도적인 손상

볼핀 해머

8. 지붕검사 4.png

 

▲ 한 번에 폭풍처럼 내리는 우박은 다양한 크기를 보이기에 한 종류의 볼핀 해머로는 연출이 어렵다

볼핀 해머는 우박 피해를 연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선호되는 해머로서 망치 머리가 구형이라 우박과 비슷한 크기로 충격을 가하는 장점이 있다.

의도적인 손상을 연출하려고 충격을 가하는 해머에 충격 강도는 우박보다 더 큰 에너지를 가지고 있기에 우박 충격으로 손상된 자국보다 깊을 수 있다.

볼핀 해머에 의한 손상 특성

일반적으로 우박이 슁글에 부딪치면 슁글 표면을 구성하는 그래뉼(슁글 가루) 대부분은 으깨짐이 없는데 반해 해머로 슁글을 내리치면 으깨져버리는 장면을 발견할 수 있다. 이것이 고의적으로 충격을 주었을 때 나타나는 단순한 사실이다.

8. 지붕검사 5.png

▲ 볼핀 해머에 의한 균일적인 충격

누군가 크기가 다른 볼핀 해머를 사용하여 치밀하게 작업하였다 하더라도 손상 크기는 상당히 균일하게 나타난다.


Claw Hammers

클로 해머는 가정에서 흔히 망치라고 부르는 ‘장도리’이다.

장도리는 가정용 망치로 흔하기에 볼핀 해머를 본 적 없는 사람들 대부분은 장도리를 사용하여 손상된 지붕을 연출한다. 장도리를 사용한 지붕 손상은 frowny-face라 하여 슬픈 표정을 짓는 모양을 보여준다.

8. 지붕검사 6.png

▲ frowny face = 역 스마일

 

결론적으로 장도리로 지붕을 약하게 타격하면 그래뉼에 부서짐만 발생되지만 강하게 타격하면 대부분은 둥그런 찢어짐이 연출된다.

8. 지붕검사 7.png

▲ 망치 사용이 서툴수록 편 충격을 가하기에 둥근 상처를 남긴다

편 충격으로 인한 반원 상처는 둥글고 평평한 망치 머리 면이 슁글 면에 직각으로 닿지 않아 나타났다는 것을 의미한다. 공구 사용이 서툰 초보자일수록 망치의 상단이나 하단 혹은 좌우로 기울어지는 충격을 가하게 된다. 사진은 망치가 오른쪽으로 기울어져 충격한 장면을 보여 준다.


동전

또 다른 의도된 손상 사례로는 동전을 사용하여 그래뉼을 긁어내는 방법이 있다.

자세히 살펴보면 충격에 의해 움푹 들어간 것이 아닌 아스팔트층에 눈에 띄는 스크래치 자국을 남겼다.

8. 지붕검사 8.png


 

골프공

 

우박과 가장 비슷한 손상을 보여주는 골프공 충격을 실험하기 위해 InterNACHI는 골프공 ‘Whacker’(충격 장치)를 사용하여 아스팔트 슁글을 손상하는 실험을 실시했다.

8. 지붕검사 9.png

▲ 우박과 가장 유사한 골프공 충격

 

자세히 살펴보면 충격 중심에 으깨지지 않으며 함몰시킨 피해가 우박과 유사한 것으로 보인다. 세부적인 손상은 우박과 비슷하여 구분이 어려운 것이 사실이나 우박 손상과 유일하게 다른 부분은 지붕 전체에 걸쳐 나타나는 손상 패턴의 균일성이다.

8. 지붕검사 10.png

▲ 대표적인 가짜 패턴

8. 지붕검사 11.png

 

▲ 진짜 패턴


 

의도하지 않은 우박 피해

우박 피해는 아니지만 의도적인 손상도 아닐 수 있는 아스팔트 슁글에 대한 다른 유형의 손상도 존재한다. 모든 원인을 식별할 수는 없지만 손상된 모양과 위치를 통해 충분한 정보를 얻으면 우박이나 바람이 아님을 추정할 수 있다.

8. 지붕검사 12.png

▲ 드라이버 및 칼에 의한 손상

사진들은 모두 공구에 의한 손상을 보여준다.

손상을 확인할 수 있는 대부분에 장소는 천창 주변, 태양관 장치 주변이며 특히 더운 날 작업을 실시했다면 공구를 떨어뜨림, 사다리 이동, 작업자 이동만으로도 상처를 입기도 한다. 모든 손상의 원인을 명확히 확인할 필요는 없지만, 우박 손상과 의도적 손상 그리고 그 외에 손상의 차이를 구분할 수 있어야 한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

#빌더_게시글_꼬리말_배너.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