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여주시 강천면
여산재 餘㦃齋
건축개요
건축 용도 단독주택
건축 규모 지상 2층
건축 구조 경량목구조
대지 면적 1,137㎡
건축 면적 79.01㎡
연 면 적 159.4㎡
(주1동:129.88㎡ + 부1동:29.52㎡)
주 1동
연 면 적 234.43㎡
1 층 129.88㎡
2 층 108.55㎡
부 1동
연 면 적 29.52㎡
1 층 29.52㎡
주차 대수 3대
건 폐 율 14.02%
용 적 율 23.57%
구 조 재 북미산 SPF KD S4S NO. 2&BTR
철 물 심슨 스트롱타이
투습방수지 타이벡
단 열 재 그라스울
외 벽 재 세라믹사이딩, 합성목재사이딩
지 붕 재 칼라강판
창 호 재 LX하우시스(3중 수퍼Low-E유리)
설 계 ㈜예일건축사사무소
시 공 뉴타임하우징
촬 영 뉴타임하우징
www.newtimehousing.com
02-591-4169 서울시 서초구 서초대로124 선빌딩 5층
주택계획
건축주는 여러 해 동안 토지를 살펴보던 중 고속도로 IC와 가깝고 하천이 있는 이곳에 관심을 가졌고 고심 끝에 남한강이 보이는 이 땅을 구입하게 되었다.
지금은 주말주택으로 사용할 계획이지만 이곳에 적응이 되면 내려와 살 목적으로 집을 짓기로 계획하였다.
건축주의 요구사항
처음에는 프라이버시 보호와 채광 및 환기가 잘 되는 ㄷ자 형태의 중정형 주택을 계획하였으나, 남한강이라는 위치적인 특수성과 풍수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남측에 면한 ‘ㅡ’자형 주택으로 방향을 선회하였다.
풍수적인 요건 중 8방위를 고려하여 각 실별 위치를 배치하였고 그로 인하여 주요 실들이 남한강 뷰를 가지게 되었다.
건축주의 요구사항에 따라 유지 관리성과 풍수적인 요소를 감안하여 외부 요철을 최소화하였고 획일적인 모습을 벗어나고자 포치나 처마 등으로 작은 변화를 주도록 계획하였다.
집의 위치적 특성
고속도로 IC에서 5km 부근이라서 접근성도 좋은 편이며, 남한강이 가까이에 있다.
남한강변에 산책로가 있으며 바로 근처에서 수상 레저를 즐길 수 있어서 여름에는 취미활동을 하기에도 적합한 지역이다.
대지는 지리적으로 높은 편이고 남한강 내려다보이는 곳에 위치하고 있어 전망이 좋으며, 석양이 아름답다.
대지 규모와 지형적 특징
대지 규모는 1,137㎡로 비교적 큰 편이다. 대지 서측으로 남한강이 흐르고 있으며 동고서저 지형이라 대지에서 남한강이 잘 보인다.
건물의 규모나 배치 등
주요 설계 컨셉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풍수를 고려한 건물을 배치하였고 또한 8방위와 각 실의 특성을 고려하여 배치하였다.
외부 공간은 크게 진입마당, 쉼터마당, 주택마당으로 구성하였다.
진입마당은 진입공간과 주차공간 및 조경공간을 두었고,
텃밭마당은 텃밭과 일하면서 쉴 수 있도록 한 쉼터로 구성하였으며,
주택마당은 전면마당과 주택 및 후면마당으로 구성하였다.
일반 필지보다 큰 면적을 가지고 있는 대지라서 주택이 있는 전면마당이 너무 커 보이지 않도록 앞마당과 쉼터마당 사이에는 레벨차이로 공간을 구분하였고, 진입마당과 주택의 앞마당 사이는 공간을 명확히 분리하기 위해서 담장과 대문을 설치하였다.
진입마당과 주택마당 사이에 담장을 설치하는 것은 전원주택 단지 접근길이 좁게 되어 있어서 넓게 보이도 하면서 차량 회전이 용이하도록 배려한 것이기도 하다.
1층은 거실, 주방 & 식사실, 손님방 등의 공용공간으로 구성하였고, 2층은 가족들의 개인적인 공간으로 설계를 하였다.
남한강이 내려 보이는 뷰를 가진 대지 특성을 살려 1층은 식사실과 거실을, 2층은 안방과 침실, 가족실에서 남한강을 조망할 수 있게 구성하였다.
남한강 조망을 최대로 살리기 위해서 식사실과 거실은 개방감이 있는 전면 창을, 안방은 모서리 창을, 가족실은 안정감이 들면서 개방감이 있는 창을, 침실은 발코니가 있어서 개방감이 있는 전면 창을 각각 계획하였다.
2층 복도에 면한 가로로 긴 창은 북측으로 넓게 펼쳐진 도라지 밭을 볼 수 있게 창을 계획하였다.
1, 2층 오픈보다는 관리의 효율성을 감안하여 거실만 천장고를 높게 하였고, 계단은 가족 공용공간에서 오르내리게 하여 가족 간의 만남의 기회를 늘리도록 하였다.
시공 상 주안점이나 특이점
기존 대지에는 작은 건물이 있었고 일부 지대가 낮아 성토가 필요하였다.
기존 건물을 철거 후 성토 및 옹벽공사를 하였고 성토하면서 다짐 시공하였지만 대지의 안정성을 감안하여 9개월 이후에 본 착공을 진행하였다.
건축공법은 경량목구조이며 건물은 원래 지형에 배치하였으나 건물이 놓이는 부분의 일부가 성토된 땅이어서 안전한지 검토가 필요하였다.
따라서 착공 시 지내력 테스트를 실시하였고 적정 지내력 값 이상으로 나오는 걸 확인한 후 기초공사에 들어갔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