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디톡스
작은 화면에서 멀어져 대자연과 연결되다
디지털 디톡스란 스마트폰, 컴퓨터, 태블릿 등 전자 기기 사용을 자제하는 기회를 갖는 것을 말한다. 일정 기간 스마트폰이나 PC 등의 디지털 디바이스와의 거리를 두어 현실 세계에서의 커뮤니케이션이나, 자연과의 연결에 보다 더 집중하는 것이다. 디지털 해독은 디지털을 완전히 없애자는 것이 아니다. 보다 건전하게 디지털 디바이스나 인터넷과 사귀어 나가기 위해서 실시하는 것이다.
기차를 타고 있을 때, 친구를 기다리고 있는 시간 등에 스마트폰을 보지 않는 것만으로도 새로운 깨달음이 있거나, 새로운 만남이 있거나하는 등의 다양한 긍정적인 효과를 체험할 수 있다. 이 휴식의 목표는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 건강을 개선하며 전반적인 웰빙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디지털 디톡스를 실시하는 것으로 많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자연이 풍부한 장소에서 디지털 해독을 하면 효과가 높다. 사람은 자연과 연결하여 본래 가지고 있는 생명력을 활성화할 수 있다.
연구에 의하면 혈압, 심박수, 근육의 긴장, 그리고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 호르몬의 수치는 모두, 자연 환경에서 보다 좋은 수치를 나타난다. 그리고 또 다른 연구에서는, 자연 속에서 사람은 「물건을 완료하는 것에 대해, 충분한 시간을 가지고 있다」라고 느껴져 우울증이나 분노, 공격성이 저하해, 아이들 ADHD 증상이 완화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왜 디지털 디톡스가 필요한가?
지금은 대부분의 사람이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 인터넷에 접속하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소유·이용하고 있다. 디지털 장치는 24시간 365일 언제든지 우리를 디지털 세계에 연결한다. 한국인의 하루 평균 스마트폰 사용 시간은 5시간으로 세계 5위이다. 국민 4명 중 1명은 스마트폰 이용을 조절하기 어려운 ‘스마트폰 과의존 위험군’으로 분류된다.
스마트폰 중독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호모 아딕투스’(스마트폰에 중독된 신인류)나 ‘도파밍’(행복감, 만족감을 느끼게 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을 추구하는 현상)이라는 신조어도 등장했다.
우리의 두뇌는 여가를 싫어하고 항상 새로운 정보를 요구하는 습성이 있다.
디지털 장치는 언제나 손에 들고, 순간의 시간을 깨뜨리는 데 이상적이다. 또한 무언가를 조사하고, 기록을 하고, 매우 편리한 기능을 가지고 있다. 디지털 장치는 우리의 삶을 매우 편리하고 편안하게 만들 수 있지만, 너무 의지하는 것은 반대로 우리의 본래 가지고 있는 능력을 퇴화시키는 것을 초래한다.
왜, 이 정도까지 의존해 버리는 것일까?
디지털 디바이스+인터넷은 의존도가 매우 높은 조합의 미디어이다. 24시간 수중에서 벗어나지 않는 디지털 디바이스를 통해, 인터넷에서는 유저의 흥미·기호에 맞추어 개인화된(개인에 맞춘) 정보 제공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지금까지 미디어에 없었던 매우 강력한 구심력이다.
소셜 미디어를 운영하는 회사들은 우리가 얼마나 오랫동안 서비스에 머물게 하는지 연구하고 있으며, 그 체류 시간은 그들의 이익으로 이어잘 것임은 쉽게 짐작할 수 있다.
AI(인공지능)와 알고리즘의 진화에 의해 광고 기술이 진화하고 있다. AI는 우리가 무엇에 관심이 있고 지금 어떤 상태인지를 판별할 수 있다. 그것은 우리의 상황과 감정을 읽고 특정 광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는 것이다.
역설적이지만, 항상 온라인 상태를 유지하는 것은 결과적으로 디지털 장치와의 건전한 관계를 유지할 수 없게 될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SNS 하루 평균 이용시간을 살펴보면, 주중의 경우 Z세대는 55분, 밀레니얼세대는 38분, X세대는 30분, 베이비붐 세대는 22분으로 나타나 연령대가 낮은 세대일수록 하루 평균 SNS 이용시간이 긴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디톡스의 주요 측면
1. 목적
주요 목표는 불안, 우울증, 수면 문제 및 생산성 저하와 같은 지속적인 연결의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디지털 장치 및 소셜 미디어와의 연결을 끊는 것입니다.
2. 방법
- 완전 디톡스 : 일정 기간 동안 모든 전자 기기를 피한다.
- 부분 디톡스 : 특정 장치나 애플리케이션(예: 소셜 미디어)의 사용을 제한하는 동시에 필요한 작업에는 다른 장치를 계속 사용한다.
- 예정된 휴식 : 장치 사용을 위해 하루 중 특정 시간을 할당하고 장치를 사용하지 않는 기간을 유지한다.
3. 이점
- 정신 건강 : 과도한 화면 시간 및 소셜 미디어 사용과 관련된 불안 및 우울증 증상을 줄여준다.
- 신체 건강 : 수면의 질을 개선하고 장시간 화면 노출로 인한 눈의 피로와 두통을 줄여준다.
- 생산성 : 방해 요소를 최소화하여 집중력과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 관계 : 대면 상호 작용을 늘리고 좋아하는 사람과 함께 보내는 좋은 시간을 통해 개인적인 관계를 강화한다.
4. 도전과제
- 의존성 :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기기에 강한 애착을 느껴서 연결을 끊기가 어렵다.
- 작업 의무 : 지속적인 연결이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사람들에게는 디지털 해독이 어려울 수 있다.
- FOMO(Fear of Missing Out): 중요한 업데이트나 이벤트를 놓치는 것에 대한 불안감은 개인이 디지털 해독을 시도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다.
5. 성공적인 디지털 디톡스를 위한 팁
- 명확한 목표 설정 : 디톡스를 통해 달성하고 싶은 것을 정의하고 명확한 경계를 설정한다.
- 다른 사람에게 알림 : 친구, 가족, 동료에게 디톡스 계획을 알려 그들의 기대치를 관리한다.
- 활동 계획 : 독서, 운동, 야외 활동 등 오프라인 활동에 참여하여 집중한다.
- 점진적 감소 : 전환을 더 부드럽게 만들기 위해 갑자기 멈추는 대신 화면 시간을 천천히 줄인다.
이러한 전략을 통합함으로써 개인은 디지털 소비를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디지털 디톡스의 수많은 이점을 누릴 수 있다. 아웃도어리빙은 디지털디톡스의 하나의 좋은 방편이 될 것이다. 자연으로 나가거나, 정원이나 공원에서도 디지털기기로 부터 해방되는 시간을 가져 보기를 권한다.
참고 :
https://digitaldetox.jp/digitaldetox/
https://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1125098.html
https://eiec.kdi.re.kr/policy/domesticView.do?ac=0000184555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