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 2025년 팬톤 컬러로 보는 커튼과 블라인드

 

집안에 옷을 입히다

 

Episode 8. 2025 팬톤 컬러로 보는

커튼과 블라인드

 

빌더_1.png.jpg

 

팬톤(Pantone)은 색채 표준화 시스템으로 유명한 미국의 기업으로, 1962년에 설립되었습니다.

 

팬톤은 전 세계적으로 색상을 정의하고, 일관된 색상 재현을 보장하는 ‘팬톤 컬러 매칭 시스템을 개발한 것으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인쇄, 섬유, 그래픽 디자인, 산업 디자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색상 일관성을 유지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팬톤 186 C”는 특정한 빨간색을 의미하며, 전 세계 어디에서나 동일한 색상을 재현할 수 있습니다. 이 방식은 특히 브랜드 아이덴티티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하며, 글로벌 브랜드들은 자사의 로고와 마케팅 자료에서 동일한 색상을 유지하기 위해 팬톤 컬러를 사용합니다.

 

팬톤은 매년 ‘올해의 색(Color of the Year)’을 발표하는 것으로도 유명합니다. 이 색상은 문화적 트렌드와 사회적 분위기를 반영하며, 패션, 인테리어, 그래픽 디자인 등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2025년의 팬톤 올해의 색은 ‘모카무스(Mocha Mousse)로, 자연의 편안함과 세련된 우아함을 동시에 표현합니다.

 

팬톤의 색상 시스템은 단순한 색상 표준화를 넘어, 색채의 심리적 영향과 상징성을 반영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색상을 연구하고 트렌드를 예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번 컬럼은 올해 팬톤이 지정한 2025년의 컬러인 모카무스(Mocha Mousse)와 어울리는 커튼과 블라인드의 소재 및 디자인을 알아보겠습니다.

 

빌더_2.png.jpg

더집안 원빈 본부장

010-6613-7655

집을 아름답게 꾸미겠다는 가업의 뜻을 이루고자 미국에서 다양한 건축형태와 그에 맞는 스타일링을 공부한 후, 현재 한국의 트렌드에 맞춰 다양한 패브릭소재들을 이용하여 집 안을 꾸미는 홈 스타일리스트이다.

 


 

빌더_3.png.jpg

 

모카무스는 어떤 컬러인가?

 

2025년 팬톤컬러로 선정된 ‘모카 무스(PANTONE 17-1230 Mocha Mousse)’는 따뜻하고 깊이 있는 갈색 톤으로, 인테리어 디자인의 새로운 흐름을 주도하고 있다.

 

초콜릿과 커피의 감미로운 이미지를 연상시키며,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제공하는 동시에 고급스럽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한다.

 

모카 무스는 중후하면서도 부드러운 브라운 계열로, 자연스러우면서도 품격 있는 공간을 구성하는 데 이상적인 색상이다. 특히 따뜻하고 포근한 감각을 선사하여 거실, 침실, 서재 등 휴식과 안정을 필요로 하는 공간에 매우 적합하다.

 

자연의 따뜻함을 담은 모카 무스는 원목 가구, 라탄 소품, 대리석 등의 자연 소재와 조화롭게 어우러지며, 부드럽고 편안한 분위기를 조성한다.

 

 


 

 

빌더_4.png.jpg

 

공간별 모카무스 활용법

 

거실

거실에서는 모카 무스를 메인 색상으로 사용하여 벽면을 도장하거나, 소파, 러그, 쿠션과 같은 패브릭 소재에 적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와 함께 베이지나 크림 컬러를 매치하면 우아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특히, 원목 가구나 라탄 장식품을 추가하면 자연 친화적이면서 도 편안한 거실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조명은 부드러운 옐로우 톤을 선택해 따뜻함을 더할 수 있다.

 

 

빌더_5.png.jpg

 

 

침실

침실에서는 모카 무스를 포인트 컬러로 활용하는 것이 이상적이다. 예를 들어 침대 프레임, 침구류 또는 커튼에 이 색상을 적용함으로써 아늑하고 편안한 휴식 공간을 완성할 수 있다.

 

라이트 그레이나 파스텔 핑크 톤을 더하여 부드럽고 감성적인 분위기를 극대화할 수 있으며, 캔들 홀더나 아트워크를 추가하면 더욱 로맨틱한 느낌을 살릴 수 있다.

 

 

빌더_6.png.jpg

 

주방

주방에서는 모카 무스를 캐비닛 도장이나 아일랜드 테이블에 활용하여 고급스러움을 강조할 수 있다.

 

이 색상은 특히 대리석 상판이나 메탈 소재의 장식 요소와 잘 어울려 모던하고 세련된 분위기를 제공한다. 식기류와 조리기구를 크림 화이트나 골드 컬러로 맞추면 더욱 고급스러운 조화를 이룰 수 있으며, 천연 섬유로 된 식탁보나 러너를 더해 따뜻함을 강조할 수 있다.

 

 


 

인테리어 스타일별 모카 무스 적용

 

빌더_7.png.jpg

 

 

미니멀리즘

모카 무스를 벽지와 가구에 사용하고, 화이트나 라이트 그레이와 매치하여 깔끔하고 정제된 느낌을 강조한다.

 

미니멀한 공간을 연출하기 위해 불필요한 장식을 최소화하고, 간결한 라인의 가구를 배치하여 시각적으로 여유로운 공간을 연출하여 모던함을 유지할 수 있다.

 

 

빌더_8.png.jpg

 

 

빈티지 스타일

모카 무스와 브론즈, 앤틱 골드와 같은 금속 요소를 조합해 클래식하고 고풍스러운 공간을 연출한다.

 

고풍스러운 촛대, 앤틱한 거울, 자개 장식 등을 활용하여 클래식한 매력을 더욱 부각할 수 있고 빈티지 직물과 함께 사용하면 더욱 깊이 있는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

 

 

빌더_9.png.jpg

 

 

내추럴 스타일

모카 무스와 우드, 라탄 소재를 중심으로 자연 친화적인 인테리어를 구성한다.

 

플랜트 장식과 천연 직물을 활용해 자연의 편안함을 강조하고, 바닥재도 원목 계열로 선택해 통일감을 준다. 큰 창을 활용해 자연광을 극대화하고, 플랜트 장식으로 생기를 더할 수 있다.

 

 


 

 

모카무스와 어울리는 커튼의 소재

 

모카무스색 커튼은 특히 거실, 침실, 서재와 같은 다양한 공간에서 많이 사용된다.

 

이 색상의 커튼은 공간을 따뜻하고 편안하게 연출하면서도 고급스러운 분위기를 자아낸다. 색상 자체가 자연과 흙빛을 연상시키므로 어떤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리며, 특히 차분한 공간을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빌더_10.png.jpg

 

 

린넨

린넨 커튼은 자연스럽고 캐주얼한 느낌을 강조하는 소재다.

 

섬유의 특성상 고유의 질감이 느껴져 내추럴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하다. 자연광을 부드럽게 퍼뜨려 공간을 한층 따뜻하고 편안하게 만들어 준다.

 

통기성이 우수하여 여름철에 사용하기 좋으며, 공기 순환을 돕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내추럴 인테리어, 보헤미안 스타일, 미니멀리즘 디자인에 잘 어울리며, 시간이 지날수록 자연스럽게 주름지고 빈티지한 멋을 더해준다.

 

 

빌더_11.png.jpg

 

 

벨벳

벨벳 커튼은 고급스럽고 우아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소재로, 촉감이 부드럽고 광택이 은은하게 흐르는 것이 특징이다.

 

두께가 두꺼워 방음 및 단열 효과가 뛰어나며, 외부 소음을 줄이고 실내 온도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이러한 특성 덕분에 주로 겨울철이나 클래식한 인테리어에 많이 사용된다.

 

깊고 진한 컬러를 선택하면 공간에 더욱 무게감을 더해주며, 고급스러운 호텔 스타일의 인테리어에도 잘 어울린다.

 

 

빌더_12.png.jpg

 

 

코튼

코튼 커튼은 심플하고 단정한 느낌을 주는 가장 보편적인 소재 중 하나다.

 

다양한 색상과 패턴으로 제공되며, 대부분의 인테리어에 무난하게 어울린다. 통기성과 흡습성이 좋아 사계절 내내 사용하기 좋으며, 관리가 쉬워 실용적이다.

 

내추럴, 스칸디나비아, 미니멀리즘 스타일에 자주 사용되며, 깨끗하고 단정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빌더_13.png.jpg

 

 

쉬폰

쉬폰 커튼은 얇고 가벼운 소재로, 밝고 화사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적합하다.

 

자연광을 많이 투과시켜 실내를 더욱 밝고 개방적으로 보이게 한다. 로맨틱하고 우아한 느낌을 강조하는 공간에 자주 사용되며, 레이스 커튼이나 이중 커튼과 함께 활용하면 더욱 멋진 연출이 가능하다.

 

웨딩이나 로맨틱 스타일의 인테리어, 여성스러운 침실이나 드레스룸에 자주 사용된다.

 

 


 

 

모카무스와 어울리는 블라인드 디자인

블라인드는 커튼보다 직선적이고 모던한 느낌을 주는 창문 마감재다. 모카무스색 블라인드는 미니멀하고 세련된 공간을 연출하는 데 적합하다. 다양한 디자인과 기능을 고려하여 공간에 맞게 적용할 수 있다.

 

 

빌더_14.png.jpg

 

 

롤 블라인드

롤 블라인드는 심플하고 모던한 공간 연출에 적합한 창호 가리개다. 직선적이고 간결한 디자인 덕분에 군더더기 없는 깔끔한 느낌을 강조할 수 있다.

 

특히 모카무스색(차분한 베이지 브라운 톤)의 롤 블라인드는 자연광을 부드럽게 퍼뜨리는 효과가 있어, 강한 햇빛을 은은하게 조절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공간 전체에 따뜻하고 아늑한 분위기를 연출하는 데 효과적이다.

 

 

빌더_15.png.jpg

 

 

우드 블라인드

우드 블라인드는 나무의 자연스러운 질감과 모카무스색의 따뜻한 색조가 조화를 이루어 내추럴한 분위기를 강조하는 창호 가리개다.

 

천연 소재의 특유의 질감이 공간에 따뜻함과 고급스러움을 더해준다. 특히 빈티지나 내추럴 인테리어 스타일과 잘 어울린다.

 

나뭇결의 고유한 패턴은 자연을 연상시키고, 그 자체만으로도 인테리어 포인트가 될 수 있다. 또한, 블라인드 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채광을 세밀하게 조정할 수 있어 기능적으로도 우수하다.

 

 

 

 

* 월간빌더 카페 등에 업로드 되는 기사는 과월호 기사입니다.

** 최신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시고 싶다면 정기구독을 추천 드립니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

빌더 게시글 꼬리말 배너 2.jpg카카오 채널_배너 광고.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