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목조건축의 방향타, 드디어 바로잡다
“목재는 ‘목재전문가’에게! 건축은 ‘건축전문가’에게!”
[목재]충남대학교 강석구 교수, [건축]단국대학교 강태웅 교수가 이끌어 대한민국 목조건축 전문가를 양성 시작해 제1기 OSC공업화 목조건축 전문가 양성과정 부트캠프(기본과정) 성료
지난 2024년 12월 15일 충남대학교 농생대 강의동에서는 대한민국 목조건축 역사에 의미 있는 행사가 있었다.
지금까지 목재전문가가 주도해왔던 국내 목조건축을 건축전문가가 공동으로 주도하는 방향으로의 첫걸음을 시작하는 분기점이 되었다. 드디어 대한민국 목조건축의 방향타를 바로잡았다. l 취재 김창규 기자
(사)우디즘목재이용연구소는 산림청 목조건축재료산업 인력양성사업단의 일환으로 단국대학교 목조건축 혁신연구소와 협력하여, 제1기 OSC공업화 목조건축 전문가 양성과정 부트캠프(기본과정)을 9주간(2024년 11월 9일 ~ 12월 15일) 충남대학교 농생대 강의동 및 산림조합중앙회 중부목재유통본부(여주)에서 진행하였다.
목재/ 건축설계/ 건축공학・환경 전공 학부생 및 대학원생, 건축설계 실무자, 건축재료 및 환경 분석 연구원, 목구조설계 /시공 실무자, 목구조해석 / 공업화주택 종사자, 협회 등 13명이 9주간의 교육을 마치고 지난 12월 15일 수료식을 가졌다.
강의에 참가한 분들의 소감을 들어 보았다.
목재종이학과 학생
“종이와 목재를 전공하고 있는데, 종이와 목재에 이어 건축에까지 확대 된 심도 깊은 교육에 관심이 많았고 매우 재미있었습니다.”
연세대학교 건축학과 대학원생
“학교 수업에서는 포괄적인 내용을 수업하는데 반해 BootCamp에서는 너무 상세하게 설명해 주어서 관련 학업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건축사
“캐나다우드 한국사무소 교육 이후에 좀 더 깊이 있는 교육을 받을 수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고 흥미로웠습니다.”
산업 종사자
“현장 실습 시간이 가장 기억에 남습니다. 제작 공정에 대해 자세한 현장 설명을 해 주어서 이론으로만 알고 있었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단국대학교 강태웅 교수
“O.S.C 에 대한 이해의 깊이를 더했다는데 의미가 있고, 더 큰 고민을 남긴 시간이었습니다. 더 잘 준비해서 목조건축의 성장을 위한 교육의 장이 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충남대학교 강석구 교수
“이번 제1기 OSC공업화 목조건축 전문가 양성과정 부트캠프는 건축이 O.S.C로 변화되기 위해 관련 산업에 계신분들 의 이해를 돕기 위한 시작이었습니다.
생각보다 잘 모르고 계셨습니다.
목조건축에 대한 오해와 진실을 해소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좋았습니다. 강의하시는 분들과 수강자 분들이 열의를 가지고 임하는 모습, 계층을 넘어 열광하는 모습은 큰 감도이었습니다.”라며, “여주 산림조합센터만 견학을 하여, 현장견학과 부재생산, 가공공정을 충분히 보지 못한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라고 말했다.
향후 진행 될 제2기 O.S.C 공업화 목조건축 전문가 양성과정 부트 캠프에 대해서는 “입문과정 Boot Camp 2기는 3월에 모집해서 5월에 시작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1기와 2기를 수료하신 분들을 대상으로 10월에 전문과정인 실무과정 1기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이 때에는 바닥평수 10평,2층 20평 주택을 직접 제작하는 실습을 겸하게 될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강석구 교수는 “목조건축의 O.S.C 접목이 중요한 건축업의 파이널 프로덕트라면, 원자재로서의 목재는 가치를 만들기에 의미 있는 소재입니다.
그래서 건축과소재의 올바른 이해가 필요합니다. 산림청 목조건축재료 산업 인력양성사업단에서는 본 교육을 매년 2회 실시하고, 2027년을 목표를 O.S.C 목조건축학교 개교를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라고 말했다.
* 월간빌더 카페 등에 업로드 되는 기사는 과월호 기사입니다.
** 최신 소식을 빠르게 받아보시고 싶다면 정기구독을 추천 드립니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