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간빌더가 선정한 2021년 10대뉴스

2022년 특집

월간빌더가 선정한 2021년 10대뉴스

 

IT_td00920002580.png

월간빌더는 지난 2021년 1년 동안 수많은 주택산업계의 소식을 전해왔습니다. 정부 학계 설계 구조 시공 자재 감리 인스펙터 IT 등 주택건축에 있어 핵심 이슈들을 발굴하고 전달했습니다. 특히 산 업이 나아가야 할 중요 이슈들을 개발하고 담아내려고 노력했다. 그 중에서 가장 많은 호응과 격려로 응원해 주신 내용을 ‘2021년 10대 뉴스’로 정리해 보았습니다. | 월간빌더 편집부

 

 

1. 월간빌더, 국내 최초로 언론·잡지사가 주도하는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 개최

월간빌더는 월간빌더 후원사와 함께 국내 최초로 언론‧잡지사가 주도하는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를 계획 진행했다. 광주 경향하우징페어와 대구경향하우징페어에서 두 차례 진행된 목조건축 전문 박람회는 박람회 속의 전문 박람회라는 평가 를 받았다. 월간빌더가 엄선한 업체와 전문가의 세미나를 통해 건축박람회의 새로운 이정표를 보여주었다.

 

 

2. 고층 목조건축 발전을 위한 국내외 동향 및 사례들을 소개하다

2020년 10월 8일 목조건축 높이 제한이 폐지되면서 목조건축 발전의 무한한 가능성을 열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월 간빌더는 국내 고층 목조건축의 시도와 함께 미국 캐나다 독일 일본 등 해외의 고층 목조건축 사례들을 기술과 철학의 발 전과정을 함께 발굴하여 소개해 왔다.

 

 

3. 캐나다 빌더 전문 교육기관 UFV 교육내용 요약 강의

캐나다 UFV 교육과정을 수료한 김동인 소장의 강의 노트를 현장의 경험 실무와 함께 소개하는 코너를 마련했다. 전문 교 육 기관이 없는 국내 여건상 목조건축의 메카라고 할 수 있는 캐나다 현지 전문 빌더 양성기관 UFV의 교육 내용을 전달 받을 수 있는 기회가 되고 있다.

 

 

4. 현장기술자를 위한 체험적 시공 기록

시공 디테일을 풀기 위해 고민했던 흔적, 현장에 맞게 풀어 낸 아이디어들, 현장에서 습관처럼 지나쳐버리는 고질적인 문 제들, 그러한 문제들을 개선해 나가기 위해 노력했던 방법들을 실무중심으로 풀어냈다. 혼자만 간직했던 김은철 소장의 시공 노트를 펼쳤다.

 

 

5. 건축주가 경험한 주택 설계와 시공 그리고 집에 대한 생각을 담아 내

월간빌더는 건축을 시작하게 만들고 건축에서 가장 중요한 주체인 ‘건축주’를 건축의 중심에 두려고 노력했다. ‘건축주에게 묻다’라는 코너는 건축에 종사하는 모든 주체 분들에게 건축을 바라보는 시각에 대해 경고하고 자문하게 하고 있다. 그리고 건축주의 당연한 권리와 책임에 대해서도 알리고 있다.

 

 

6. 건축인을 위한 세무정보 ‘도와줘 텍스’

건축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관리해야 하는 것 중에 하나는 ‘세무’이다. 건축을 자금과 세무의 과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월간빌더는 건축을 준비하고 실행하는 모든 분들에게 간과해서는 안 되는 세무정보를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기획하고 소개하였다.

 

 

7. 산협협력의 현장을 소개하다

국내 목조건축이 대학 건축학과로부터 성장해 가야 한다는 산업의 열망을 만들어 내기 위해 기획되었다. 국내 대학 건축학과와 목조주택 시공 및 자재업체의 산학 협업 현장을 찾아 현장의 모습 소개하고 강의 내용을 요약 소개하였다.

 

 

8. 2년 만에 지역특집 완성해

월간빌더는 전국을 돌며 해당 지역의 우수 설계 시공 자재업체를 발굴하는 일을 해왔다. 이는 해당 지역의 우수 업체를 발굴함으로써 시공업체와 빌더의 타지살이로 인한 삶의 질을 개선하고 출퇴근이 있는 문화로 가정을 지키기 위함이었다. 뿐만 아니라 해당 지역의 우수한 업체의 소개로 해당 지역에 집을 짓고자 하는 건축주의 길잡이가 되고 전국의 목조주택 산업이 동반성장하기 위함이었다. 제주도를 마지막으로 지역특집을 완성했다.

 

 

9. 빌더맵, 목조주택 발전을 위한 계기 만들었다는 평가받아

지역특집과 함께 2년에 걸쳐 1차 빌더맵을 완성했다. 엄격한 기준을 마련하고 제한된 지역별 업체를 선정했다. 겸손한 자세로 끊임없이 기술과 주택 산업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노력하며 책임을 다하는 자세로 노력하기로 하고 두려운 마음으로 지도에 이름을 올렸다. 지금도 함께 독려하며 교류하면서 성장해 가고 있다.

 

 

10. 탄소중립과 환경보호를 위한 캠페인 시작해

탄소중립은 목재산업과 주택분야 뿐만 아니라 전 지구적인 이슈가 되고 있다. 특히 목조주택은 탄소중립 이슈의 중심에 서 있다고 할 수 있다. 월간빌더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흥하고 목조주택의 작은 동참을 이끌어 내기 위한 캠페인을 시작했다. 건축자재에서 목재 사용을 늘리고 플라스틱 사용을 줄여 나가기 위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