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5탄

목조주택 김검사의 지붕검사 45탄

인스펙터 김준걸, 인터나치 CMI

 

“김검사의 지붕검사”시리즈에 포함된 내용은 국제 공인 인스펙터 협회의 구성원들의 2년 간의 연구와 발표 등에 대한 자료를 인용했으며 이 시리즈의 목적은 주택의 경사진 지붕의 적절한 조건과 부적절한 조건을 인식하는 방법을 도움이 필요한 시공사(자)와 건물주 또는설계자에게 알리기 위함입니다. 시리즈의 주요 내용은 지붕 골조, 재료 및 마감재, 바람이나 우박을 포함한 지붕 구성 요소에 영향을 미치는 조건을 다룹니다. 또한 “김검사의 데크 검사” 시리즈와 마찬가지로 단독주택과 일부 상업용 부동산에 해당하는 사항 등을 주거용 주택 검사 실무 표준(SOP) 및 상업용 부동산 검사 실무 표준(ComSOP)의 요구 사항을 준수하여 작성하였습니다.

※ 제한사항 : 특정 지역의 건축법, 목재 수종, 목재 등급, 합성목재&특수목재, 곰팡이, 터마이터(흰개미)와 곤충류에 대하여는 다루지 않았습니다.


 

인스펙션의 목적과 인스펙터

인스펙터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라이센스 과정 뿐 아니라 건축 과정에 참여하는 사람들 관점을 고려하는 것이 큰 도움이 된다고 강조한다.

건축물 검사의 주요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로,

건물의 결함 또는 즉각적인 조치가 필요하거나 예상되는 시스템 및 구성요소의 상태에 대한 객관적이고 독립적인 공정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둘째로,

거주자에게 경제적 가치나 시장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정보까지도 직접적이거나 간접적으로 제공된다.

첫 번째 설명을 고려할 때, 인스펙터는 이해관계로 움직이는 직업이 아니다.

그러나 두 번째 설명을 고려할 때는 이해관계를 정확히 이해해야 한다.

건축 현장 생성의 출발점인 계약 단계부터 시작하여

재료 선택, 시공 방법, 현장 분위기,

인간의 본능 등을 이해하면

건축물의 취약지점을 파악하기 쉬워진다.

 

이 부분이 인스펙터의 핵심 역량이다.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1.png


 

바람으로 인한 피해 Part. 3

재작업-아스팔트 슁글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2.png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3.png

 

고 경사로 인해 슁글 무게만으로 자착되기에 불충분

 

수공으로 슁글을 씰링해야 하는 여러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예로는 슁글이 접착되지 않았거나 접착이 끊어진 경우이며, 다른 예로는 맨사드 형태의 지붕처럼 경사각이 12:21을 초과하는 경우가 이에 해당한다.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4.png

또 다른 디자인의 고 경사 지붕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5.png

지붕 디자인이 접착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부분이 단점이 되지는 못한다. 지붕 일부 구간에 고 경사 또는 비정형의 디자인이 존재하더라도 슁글의 접착 상태는 완전한 상태를 이루고 있는 것이 중요하다.


박공 처마 가장자리(Rake Edges)

강한 바람에 노출도면 처마 가장자리는 타 구간보다 들어 올려지는 힘(양력)에 취약하다. 노풍도가 강한 지역일수록 지붕 가장자리 보호를 위해서는 기계적인 시공보다 일일이 손으로 접착시키는 시공 습관이 바람 저항에 도움이 된다.


노화

아스팔트 슁글은 시간이 흐르며 노화됨에 따라 조금씩 경직하면서 바람에 대한 저항성이 높아지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반대로 접착 스트립의 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약화할 수 있다는 것도 알아야 한다. 특히 시공 중에 접착 스트립이 오염된 상태였다면 더욱 그렇다.


적절한 고정 상태

아스팔트 슁글의 고정 상태를 확인하려면 일부 접착 스트립의 결합을 끊어보는 것이 가장 정확한 결과를 알아보는 방법이다. 그러나 이러한 방식은 시도하지 말아야 할 방법이기도 하다. 이유는 접착 스트립의 결합을 끊음으로 고정 상태는 확인했지만 바람에 대한 저항력을 상실했으므로 사실상 지붕 손상을 유발했다고 봐야 한다.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6.png

접착 불량인 슁글은 가볍게 들어올리기만 해도 접착이 끊어지거나, 못이 박힌 슁글면이 보이거나, 바람에 손상되어 느슨하거나 하는 상태를 판단할 수 있다.

슁글의 유지력은 접착 상태가 결정하는 것이나 다름없으므로 적절한 고정을 확인하기 위해서는 무작위로 슁글을 들어 올려보는 행위가 가치를 가진다. 특히 경사가 다른 지붕이 만나는 구간, 사이나 나무 그림자가 드리워진 부분과 밸리 부분을 확인하는 것이 유효한 지점이다.

필요에 의해 접착 결합을 끊어내야 하는 경우에는 구겨지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별도의 루핑 접착제를 도포하여 접착 복원력을 주어야 한다.


수작업 슁글 접착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7.png

헨리본드 또는 루핑시멘트 코킹건 사용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8.png

일반 슁글인 경우, 탭에 3면에 동전 크기로 충분히 도포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9.png

슁글을 눌렀을 때, 본드 밀림이 없도록 주의


슁글의 손상 유형

구겨지거나 깨진 슁글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10.png

접착 스트립의 결합이 끊어지면 바람에 의해 찢어지는 지점까지 들어 올려져 구겨지거나 찢어져 유실 가능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11.png

 

저품질 및 오래된 슁글은 낮은 풍속에서도 파손 가능

보험 업계와 검사 업계에 알려진 연구 결과로는 내륙에서 발생하는 토네이도가 아닌 일반적인 강풍에 의해 완전히 접착된 슁글이 결합력을 잃는 경우는 드물다. 또한 일부 기후에서는 과도한 열에 의해 녹아내릴 수 있어서 많은 양에 접착제를 도포했다 하여 접착력이 증대되는 것도 아니다. 이는 완전 경화 전에 슁글끼리 분리되기 좋은 조건일 뿐이다.

서로 물리고 물리는 접착결합이 되지 못한 슁글이 바람에 의해 끊어지면, 주변 슁글도 점차 바람에 의해 들어 올려지며 국소적으로 파손된다. 이때 접착 스트랩 부분은 시공 시 사용한 패스너로 인해 찢어지거나 파손되어 재사용이 불가능한 슁글이 되고 만다.


파손 잔여물

슁글의 접착 결합 실패 – 강풍 – 슁글 파손 – 보수

접착 스트립의 결합 실패로 보수를 하는 경우 잠재적인 문제에 주의해야 한다.

잠재적인 문제는 먼지와 같은 잔여물이 접착 스트립으로 끼어들어 갈 수 있어서 슁글 간 결합을 제한하거나 방해할 수 있다. 그 결과 또다시 바람으로 인한 피해 가능성을 높이게 되므로 바람 파손에 의해 슁글을 재시공해야 하는 경우에는 초도 시공 때보다 더욱 신경을 써야 한다.


양력에 의한 슁글 뽑힘 (Blow-Off)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12.png

바람이 심하게 불면 슁글은 바람에 빨려 들어 올려진다. 이때 부적절한 못 박기나 설치 방법은 슁글을 날려 버릴 가능성을 높인다.

접착 스트립이 손상된 채로 슁글이 설치되면 고정 능력을 상실하므로 슁글은 패스너에만 의존하게 된다. 강풍이 잦은 지역이라면 이런 부분을 대비하기 위해 권장량 이상(보통 2배)의 패스너 처리가 필요하며 특히 지붕 가장자리나 용마루와 같은 끝단은 더욱 그러해야 한다.


11. 김 검사의 지붕검사 13.png

더 김 인스펙션 김준걸 대표는 미국 교육부가 인정한 인스펙션 교육 단계 전체를 패스하여 인증서를 발급받은 유일한 한국멤버이자 북미권(캐나다, 미국)외에서 CPI 단계를 넘은 최초의 CMI®이다. InterNACHI® School 한국 공식 파트너(InterNACHI® Training Partner)로 검사 업무와 함께 주택교육 전문기관인 PITI KOREA를 운영하고 있다. 주택검사(인스펙터) ‘김검사’로 알려져 있다.


시공 · 설계 · 자재 · 건축주를 위한 커뮤니티 매거진, 월간빌더

 

18. 김 검사의 지붕검사 10.jpg